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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여행/기타 팁

유럽 내 항공편 지연, 취소로 인한 보상 방법절차 / 팁 소개 (루프트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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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여행 중 갑작스러운 파업, 공항사정 등으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이런것에 익숙한 유럽에 사는 사람들은 적법한 규정 및 절차에 의해 보상을 문제없이 받고있지만...

규정을 잘 모르는 한국인과 같은 관광객들은 보상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럽의 항공편 지연/취소로 인한 보상규정과 보상을 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유럽의 항공편 지연/취소로 인한 보상규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로 모든것이 검색되지만 해외에서는 구글로 보통 검색을 많이합니다.

구글로 항공권 취소 보상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저는 루프트한자를 이용했기에 루프트한자로 검색했지만, 모든 유럽내 이동 항공편의 보상규정은 동일합니다)

 

 

연결된 보상과 환불규정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보상이 가능한 경우는 크게 항공편 지연, 초과예약 그리고 취소입니다.

각각의 항목 별 규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항공편 지연의 경우 거리에 따라 보상기준이 다릅니다.

다만 출발지연의 사유가 악천후, 정치적문제, 파업, 보안문제, 안전문제인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 경험상 특정 항공사의 파업 또는 공항의 파업문제의 경우는 보상을 해주었습니다.

 

3500km 이상인 항공편의 4시간 이상 출발지연   (600유로 보상)

1500-3500km 이상인 항공편의 3시간 이상 출발지연   (400유로 보상)

1500km 미만인 항공편의 2시간 이상 출발지연   (250유로 보상)

 

 

 

 

 

취소의 경우에도 지연과 거의 동일하게 거리에 따른 규정이 적용됩니다.

다만 갑작스러운 취소가 아닌 대체항공편이 제공되거나 14일 전 취소통보를 받을경우는 예외가 됩니다.

보상 규모는 지연, 초과예약, 취소가 동일합니다.

 

 

 

 

 

초과예약의 경우에도 거의 비슷한 규정이 적용되며,

공항에 모두 체크인을 하고 항공편을 기다리는 도중에 발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상을 받고 다음 항공편을 제공받을 자원자를 즉석에서 모집하며, 대부분 금방 자원자가 나오곤 합니다.

만약 아무도 자원하지 않는다면... 가장 저렴한 항공편을 구매한 인원부터 순서대로 강제됩니다.

(보상은 나옵니다.)

 

 

위의 지연/초과예약/지연으로 인한 유럽 항공규정(EC) 261/2004 외에도 저희가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은,

항공편 지연/초과예약/지연으로 인해 발생한 아래 항목들이 더 있습니다.

1. 숙박을 했다면 호텔요금

2. 식사 / 카페요금 (보상받을 수 있는 확률이 50%정도)

3. 택시 / 지하철 / 기차 / 차량이동 주유비 또는 대체항공편 비용 등

 

 

한국 루프트한자 보상리포트 화면 : 리포트에 대한 사유와 보상내용을 입력합니다.

 

위의 화면은 루프트한자에서의 보상신청을 하는 화면입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루프트한자의 경우 한국 루프트한자 홈페이지를 통해 리포트를 할 경우,

루프트한자 코리아로 접수가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다른 어느 국가보다도 한국의 서비스센터가 가장 친절하고 빠르게 해결을 해준다는 점이죠.

때문에 저는 한국 루프트한자의 홈페이지에서 리포트를 항상 업로드합니다.

 

 

리포팅이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자동응답으로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합니다.

그리고 짧게는 수 일 ~ 길게는 2-3주정도 지나면 답변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약 10일후에 아래와 같이 보다 정확한 정보와 보상루트를 묻는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루프트한자 고객서비스팀에서 요청하는 자료를 제공하면됩니다.

저는 파업으로 인한 항공편 취소였는데,

위에 언급한것과 같이 항공사 개별파업의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은 유럽 항공편규정에 의해 250유로,

그리고 취소로 인해 재예약한 대체항공편 및 택시비용 186.52유로를 청구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답변으로 아래와 같이 항공사에서 요청한 정보들을 정리하여 답변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요청한 자세한 항공편 취소자료와 관련 정보들을 모두 첨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약 5일 후 최종적으로 원화로 제가 보상요청한 금액들을 모두 보받았습니다.

 

 

 

 

 

이상으로 유럽 내 항공편 지연, 취소, 초과예약시 보상받는 방법 및 규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부디 제 포스팅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라고

이미 정해진 규정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불평등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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